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경제대학원의 석사학위과정에 개설된 전공분야는 금융공학, 금융보험, 통상산업, 공공발전, 기업경제이며, 석사학위과정 지원과 동시에 다섯 가지 전공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각 전공별 전공주임교수가 계시며, 원생 여러분의 전공 분야에 관하여 전공 주임교수로부터 전문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별 소개

통상산업전공(International Business & Industry)

한국의 경제발전은 전적으로 국제무역에 의존하는 형태로 그간 상당히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겠으나, 때로는 불가피하게 혹은 정부나 개인의 미숙한 행동으로 갖가지 왜곡과 갈등을 야기한 것도 사실입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가 놓인 국제경제환경, 외국자본의 도입과 자본형성, 국제교역과 사회후생, 국제분업과 자원 재배치, 기술이전과 생산성 등을 실증적으로 검토 평가하며, 산업 부문이 어떻게 조직되어야 국민 경제가 원활히 운용될 것인가를 분석하고 나아가 선진국 뿐만 아니라 개발 도상국들도 직면하고 있는 노동 문제들의 경제적 측면까지도 연구 대상으로 삼습니다. 산업 구조의 형성 과정과 정부와 시장 기능의 조화, 정부의 규제, 공기업의 역할과 기능, 국제무역과 산업 정책, 기업간 전략 등을 살펴봅니다.


또한, 노동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노동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을 연구할 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시사성 있는 문제들이 전 과정을 통하여 심도 있게 다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 분야를 전공하는 원생은 미시경제학 및 거시경제학에 대한 철저한 이론적 학습이 요구되며, 이러한 바탕 위에 우리나라가 놓인 현실에 대한 현황분석을 시도합니다. 이 전공에서 개설되는 주요 과목으로는 국제무역론, 국제통상정책, 산업경제학, 산업과 전략, 노동경제학, 노사관계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