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경제대학원의 석사학위과정에 개설된 전공분야는 금융공학, 금융보험, 통상산업, 공공발전, 기업경제이며, 석사학위과정 지원과 동시에 다섯 가지 전공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각 전공별 전공주임교수가 계시며, 원생 여러분의 전공 분야에 관하여 전공 주임교수로부터 전문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별 소개

금융보험전공(Insurance)

경제행위에서개인이나 기업이 겪게 되는 불확실성과 위험은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한층 커지게 마련입니다. 본 전공에서는 보험의 기초이론과 제도의 발전 과정 그리고 현재의 운용상태를 검토합니다. 미래의 불확실성과 위험이 보험의 핵심적 기초가 되는 만큼 전공하는 사람들의 일차적인 관심은 보험이 어떻게 개인과 기업으로 하여금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역할을 수행하는가에 있습니다.


특히, 보험은 복지 국가를 지향하는 현재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사회 보장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거시적으로 금융이 실물 경제와 어떠한 관계를 맺느냐를 기본적인 질문으로 삼아, 이론적으로 예상되는 각종 위험에 대한 평가와 여기에 대처하는 보험이론을 연구하고 보험제도의 변화를 각국의 사례를 통해 검토합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일반적인 보험상품의 개발, 판매, 자금운용관리기법에 대해 연구합니다. 그 외에, 현재 사회보험으로서 정착되고 있는 의료보험, 실업보험과 연금 제도를 현재의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