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모바일 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석사과정

Certification Guide

금융보험 전공선택과목

RC648 보험학원론<전공필수>  (PRINCIPLES OF INSURANCE) 
본 과정은 가장 효과적인 리스크관리 방법의 하나인 보험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체계를 습득하여 실제 생활에 활용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C541 화폐금융론<전공필수>  (MONETARY ECONOMICS)
금융시장 역할 및 이자율 결정이론, 주식시장 역할 및 주식가격 결정, 상업은행의 역할 및 기능, 중앙은행의 역할 및 통화정책 효과에 대한 이해를 높임.
RC967 개인재무설계  (PERSONAL FINANCIAL PLANNING)
현대사회의 불확실성의 증대로 인한 재정적인 손실을 피하고, 노출된 위험요소들로 인한 어려움을 극소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경제주체들마다 적절한 재무설계의 수립 및 운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목적은 개인의 자산관리라고 할 수 있는 개인재무설계의 기본적인 방향과 핵심 구성요소들을 살펴본다. 개인재무설계의 기본은 개인의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추면서 순자산의 극대화를 달성함과 동시에 생애기간에 걸쳐 축적된 자산을 가장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적절하게 상속과 증여를 이행함으로써 경제주체들의 효용을 극대화시키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적절한 개인재무설계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위험관리, 투자계획, 은퇴계획, 세금계획, 상속 및 증여 계획 등이 함께 고려 되어져야 한다.
RC577 고령화와 경제성장 (AGING AND ECONOMIC GROWTH)
유례없이 빠른 고령사회로의 이행이 우리사회, 특히 경제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이다. 이는 가장 활발하게 생산 활동을 하는 청년층의 비중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생산력이 낮거나 생산 활동을 끝내고 은퇴한 중고령층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발전을 위하여 고령화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본 강의는 우리사회의 고령화 문제를 짚어 보고, 나아가 이러한 고령화가 생산성, 노동시장, 의료비 지출 규모 등 경제 전반에 미치게 될 영향을 논의해 본다.
RC564 금융보험론 (FINANCE)
여러 경제 주체들은 다양한 금융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 이와함께 보험시장의 변화는 금융회사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등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본 과정은 가장 효과적인 리스크관리 방법의 하나인 보험에 대한 명확한 이론적 체계를 습득하여 실제 생활에 활용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C972 미분적분학 (CALCULUS)
경제학은 수학과 밀접한 관계가있다. 경제학이 실용학문이기는 하지만 그 기초는 수학을 기반에 두고 있으므로 경제학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있어 수학, 특히 미분적분학은 필수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강의에서는 미분, 편미분, 적분 등 경제학 분야에 필요한 수학을 공부한다.
RC980 보험수리와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IN INSURANCE)
이자론,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사용되는 보험수리의 개론, 금융위험에서 사용되는 수리적 모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함. 본 과목은 수학적 통계학적 방법론을 위주로 진행이 되며 업계 전반적인 정책이나 규제에 대해 논하지 않음에 유의 할 것.
RC568 보험법 및 정책 ( INSURANCE LAW & POLICY)
보험산업 및 보험법 관련 현안과제와 문제점 파악을 통해 해결책을 보색하며 관련 정책과제 도출 및 해결방안을 토론함
RC686 사회보험론 (SOCIAL INSURANCE)
본 과목을 통해 모든 사회구성원들에게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장애,노령,실업 등의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험기술 및 사회연대감에 기초하여 사회구성원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사회보험제도의 일반적 원리와 우리나라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알아본다. 특히 사회보험제도의 존재 근거 및 제도의 존재가 경제 주체의 유인 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효율이 저해될 가능성에 대한 경제학적 쟁점을 파악한다. 또한 최근 노령화 및 재정불안정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개혁과 관련된 세계적 동향과 향후의 변화 방향을 전망해 본다.
RC676 생명보험론 (LIFE INSURANCE)
생명보험의 기본이론, 생명보험의 기능적 특성과 구조적 특성의 이해, 생명보험의 기초계리와 회사경영론를 학습한다.
RC656 손해보험론
위험과 위험관리, 손해보험의 운영원리, 손해보험의 마케팅 및 손해보험의 감독 규제 등 손해보험 지식을 학습하고 화재보험, 해상보험, 배상책임보험 등 주요 손해보험종목을 살펴본다.
RC556 시계열분석 (TIME SERIES ANALYSIS)
경제학 또는 경영학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수많은 자료에 대한 메카니즘을 이해하며 통계패키지를 가지고 예측값을 산출함으로써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얻는다